제이오텍, 작업자·설치현장 안전 지키는 배터리 시험 솔루션 선보여

입력 2023-12-06 09:00  


급증하는 전기차, ESS 에너지 저장장치 등의 수요에 따라 많은 전력을 공급하면서도 긴 수명, 안전성을 가진 배터리 기술의 요구도 커지고 있다. 새로운 배터리 기술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험 기술과 시험 표준이 요구된다.

제이오텍은 정부 R&D 과제에 참여해 배터리시험 화재 안전을 개선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요소기술에 대한 PCT특허출원도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환경 신뢰성 시험 장비 전문 제조업체인 제이오텍은 35년 이상 신뢰성 시험기기를 개발 및 제조해 온 글로벌 기업으로서 국내 유수 기업에 온도 및 습도 제어 기술 기반으로 배터리 성능 및 안전성 평가를 위한 환경시험 장비를 공급해 오고 있다.

현대식 One stop 제조 시스템을 통한 맞춤형 배터리 시험 챔버를 대량 공급하고 있으며 계약 완료 후 통상 3개월 안에 70대 이상의 시험설비를 설계, 제작하여 납품하고 있다.

배터리 셀 단위의 컴팩트한 시험 챔버부터 제품 자체를 시험하는 대형 환경 챔버까지 고객 프로세스에 맞춰 규격품부터 특수 솔루션이 필요한 맞춤형까지 제품 범위는 다양하다.

배터리 개발이 가속화되며 규격 표준화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제이오텍에서 공급하는 항온항습기, 산업용 오븐, 열충격 시험기, 냉각수 공급장치, 고도 시험기는 IEC, ISO, UL, UN38.3 등 국제 및 국내 규격 인증 시험이 가능하다.

챔버 내에 극한 환경을 조성하여 열폭주, 충·방전, 외부 단락 등의 시험을 수행하는데 시험에 따른 인적·물적 피해를 막기 위해서 장비 자체에 안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배터리 시험용 챔버는 유럽 자동차 연구 개발위원회 EUCAR에서 분류한 위험 수준에 근거하여 배터리 시험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발화 및 폭발에 대비한 별도의 안전장치가 장착되어 있으며 작업자와 설치 현장을 보호할 수 있다.

안전장치는 EUCAR 7단계 위험 수준에 따라 연기, 불꽃, 온도 감지 센서, 소화액 자동 분사 장치, 가스 배출 덕트, 가스 퍼지, 에폭시 절연, 시청각 알람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배터리 손상이 의심되는 시점부터 가스 누출, 화재 또는 파열에 대한 안전을 보장한다.

시험 챔버와 칠러 공급 외에도 파트너사를 통해 고정 장치인 Cell지그, 충·방전 장치 등 챔버 내에 적재된 배터리와 연결하여 복합 시험을 할 수 있도록 시험 장비를 지원한다.

제이오텍은 특수 시험 장비를 전담하는 SP사업부를 통해 배터리 시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영업부터 설계, 품질 보증, 설치 및 교육,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고객 프로세스에 맞는 시험 환경 컨설팅이 가능한 조직으로 운영 안정성 면에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